[Unity] 포트폴리오 개발일지 - 6
포트폴리오용으로 프로젝트를 제작하다 보니 기획을 제대로 하지 않고 생각나는 대로만 만들고 있었는데, 이렇게 하니까 시간도 오래 걸리고 효율이 떨어지는 것 같았다.
어차피 정식 출시가 목표가 아니기 때문에 새로운 게임을 만들기보다는 기존의 것을 카피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적당한 목표를 찾던 도중 마비노기 모바일의 2018년 지스타 시연 영상이 있는데 거기에 RPG에 기본적인 요소들은 다 들어있는 것 같아서 그걸 목표로 하기로 했다.
https://www.youtube.com/watch?v=bfWTDTPOqMg&t=973s&ab_channel=%EB%84%A5%EC%8A%A8YouTube
이동 방식 변경
모바일이기 때문에 기존의 클릭한 위치로의 이동을 조이스틱 방향에 따른 이동으로 변경했다.
조이스틱의 방향으로 캐릭터가 회전을 하면서 이동한다. 하지만 카메라가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카메라 회전에 따른 방향 전환도 추가해야 한다.
카메라 회전 + 카메라의 방향에 따른 캐릭터의 이동방향 변경 추가
(PC 버전에서 테스트를 했기 때문에 마우스를 이용해서 조이스틱과 화면을 조작했다)
마우스 휠을 이용한 줌인, 줌 아웃 기능 추가
테스트는 PC에서 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모바일을 타겟으로 하기 때문에 만들어진 기능들을 모바일 환경에서도 적용할 수 있도록 변경해야 한다.
변경 사항
1. 조이스틱은 항상 활성된 상태가 아닌 일정 영역을 터치 -> 드래그할 시 활성화되도록 변경
2. 조이스틱 활성화 영역인 아닌 부분을 드래그 했을 때 카메라 회전
3. 두 손가락을 사용해서 줌인 / 줌 아웃 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