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개발연습

[Unity] 포트폴리오 개발일지 - 10

민트초밥 2022. 6. 10. 18:01

이번에는 채굴 or 채집을 할 수 있는 상호작용 기능을 만들었다. 마비노기 모바일 영상에서는 양털을 깎는 상호작용이 있는데 애니메이션을 구할 수 없어서 채굴 or 채집로 변경했다.

 

상호작용 애니메이션 추가

애니메이션은 에셋스토어에서 무료로 배포했을 때 받아둔 에셋을 사용했다.

 

Crafting Mecanim Animation Pack | 3D 애니메이션 | Unity Asset Store

Elevate your workflow with the Crafting Mecanim Animation Pack asset from Explosive. Find this & other 애니메이션 options on the Unity Asset Store.

assetstore.unity.com

 

(좌) 채굴, (우) 수집

 

 

 

Base Layer에서만 작업을 해도 되지만 애니메이션이 더 추가 된다면 너무 복잡해질 것 같아서 Sub Layer를 사용해서 상호작용 애니메이션은 따로 구분해뒀다.

상호작용이 시작되면 채굴 or 채집이냐에 따라 해당 애니메이션이 실행되고, 성공 실패 여부에 따라 애니메이션이 실행된다. 성공, 실패 애니메이션까지 끝나면 다시 Base Layer의 애니메이션으로 연결된다.

 

 

 

 

상호작용 기능 제작

플레이어가 오브젝트 가까이로 이동하면 가장 가까운 오브젝트에 원형태의 타겟표시 UI가 나온다. UI는 가장 가까운 오브젝트가 바뀔 때마다 해당 오브젝트 위치에 출력된다. 마찬가지로 오른쪽 하단의 상호작용 버튼도 이미지가 변경되면서 클릭을 하면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된다. (채집은 채집 이미지로 변경)

 

 

 

오브젝트를 인식하는 범위가 애니메이션의 위치보다 넓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의 위치와 오브젝트의 위치를 맞추기 위해 상호작용이 시작되면 해당 오브젝트 근처로 미끄러지면서 이동된다.

채굴의 경우 추가적으로 곡괭이가 필요하기 때문에 상호작용이 시작되면 곡괭이를 생성하고, 끝나면 곡괭이를 삭제한다.

 

 

 

상호작용이 시작되면 게이지 UI가 나온다. 위에있는 흰색은 전체 시간을 나타내고 아래쪽의 노란색은 작업의 진행도를 나타낸다. 작업은 일정확률로 성공 or 실패가 결정되고 성공하게 되면 게이지가 차고, 실패하면 게이지가 원래대로 돌아간다.

작업이 끝나기 전에 시간게이지가 다 줄어들면 해당 상호작용은 실패가 된다.

 

 

 

성공 시 인벤토리에 해당 아이템이 생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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